iWORLD / 아이월드

202년 3월 24일부터 적용 TRA 기술심사 기관 신청비 인상

호주 기술이민이나 호주 고용주 스폰서십 영주권 신청 (Direct Entry 스트림)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호주 기술심사 기관으로부터 승인/통과된 기술심사 서류 (Positive Skills Assessment Outcome)가 있어야 합니다. 한국 외 다른 국적인 경우, 고용주 스폰서십 취업비자(TSS 취업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도 기술심사가 요구되는 경우가 있는데, 482 TSS비자를 위해 한국 국적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블로그 제목처럼, 지난주 금요일 2023년 3월 24일부터 TRA (Trades Recognition Australia)의 기술심사 신청 비용이 인상했습니다. (관련 내용은 이민성에서 3월 21일에 발표한 내용입니다.)

TRA는 호주 정부에서 운영하는 기술심사 기관으로, 대부분의 기술직업들에 대한 기술심사를 진행합니다. 총 27개의 직업들에 대한 기술심사를 TRA에서 받을 수 있으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직업이: Cook/Chef (요리사), Metal Fabricator (용접사), Mechanic (자동차정비사), Painting Trades Worker (페인터), Cabinetmaker (가구제작사), Carpenter (목수), Wall and Floor Tiler (타일공) 등등이 있습니다.
TRA에서 진행하는 기술심사 프로그램은 4가지가 있으며, 용도와 진행 조건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1) Job Ready Program (JRP): 호주에서 가장 많이 진행하는 기술심사 프로그램이며, 1단계부터 최종 4단계까지 완료해야 하며, 최단 기간으로 마칠 경우 1년 3~6개월 이상 소요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반드시 호주에서 해당 기술직 관련된 학위를 이수했어야 진행 가능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직업이 Chef인데, 통상 호주에서 요리 유학을 할 때 2년 이상의 학업을 해야 졸업생비자를 이어서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요리 실무 과정인 Certificate III/IV in Commercial Cookery를 먼저 공부하고, 이어서 Diploma of Hospitality Management를 합쳐서 총 2년 이상의 학업을 합니다. 요리 공부하시는 분들께서 기억하실 것은, Certificate IV 요리 과정을 마치시고 나면 바로 JRP의 1단계를 신청할 수 있으므로, Diploma 학업기간이 남아있더라도, Cert IV를 마치고 먼저 1단계부터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TSS Skills Assessment Program: TSS (482)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 기술심사가 필요하신 분들이 신청하고 통과해야 하는 과정인데, 한국 국적이신 분들은 TSS비자를 신청하고 승인 받기 위해 이 기술심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3) Offshore Skills Assessment Program (OSAP): 호주 밖에서 경력을 쌓으셨거나 일하고 계시는 분들, 혹은 이런 상황에서 기술심사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OSAP은 특정 국적과 직업에 한해서만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OSAP 조건이 부합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MSA (Migration Skills Assessment) 프로그램을 고려하면 됩니다.
(4) Migration Skills Assessment (MSA): OSAP에 해당되지 않고, 호주 이민을 위해 기술심사가 필요한 분들께서 신청하시면됩니다.
그러면 지난주에 발표된 JOB READY PROGRAM 가격 인상 표를 정리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계 기존 변경 후
1단계
$200
$130
2단계
$450
$490
3단계
$2,540
$2,845
4단계
$65
$75
총 금액
$3,255
$3,540

나머지 TSS, OSAP, MSA 기술심사 변경 비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링크 클릭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