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orld / 아이월드

호주 대학교, 한국 유학생들이 선호하는 전공

 

호주는 미국 다음으로 가장 많은 분들이 유학으로 선택을 하는 국가입니다. 호주 유학생 분들의 국적은 중국이 1위, 인도가 2위에 해닥하며, 뒤를 이어서 네팔, 베트남, 콜롬비아, 브라질 등의 순서로 유학생 숫자가 많습니다. 

호주 유학생 중에 한국분들의 숫자는 전체 10위에 해당합니다.

유학생들의 출신 국가에 따라서 선호하는 호주대학교 전공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중국 유학생들은 Management, Commerce 등 비지니스 전공을 선택하는 분들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인도 유학생들은 비지니스 전공을 선택하는 분들이 가장 많지만, IT 및 Engineering 전공을 선택하는 분들의 비율도 높습니다.

호주 대학교, 전체 유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전공
1위 Management and Commerce
2위 Information Technology
3위 Health
4위 Engineering and Related Technologies
5위 Society and Culture
6위 Natural and Physical Science
7위 Creative Arts
8위 Architecture and Building

호주 대학교에 재학중인 전체 유학생의 약 35%가 비즈니스(Management and Commerce)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공을 선택하는 분들은 3대 도시 (시드니, 멜버른, 브리즈번)에 위치한 상위권 대학교들을 선호합니다. 전체 유학생의 약 17%는 IT(Information Technology) 전공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호주 대학으로 유학생을 많이 보내는 네팔, 스리랑카, 파키스탄, 방글라데시아 등 서남아시아 출신의 유학생들은 IT 전공의 선호도가 가장 높습니다.

호주 대학교, 한국 유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전공
1위 Health
2위 Management and Commerce
3위 Society and Culture
4위 Information Technology
5위 Engineering and Related Technologies
6위 Natural and Physical Science
7위 Creative Arts
8위 Architecture and Building

호주 대학교에 재학중인 전체 한국 유학생의 약 31%가 보건의료(Health)분야의 전공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간호학과의 인기가 압도적으로 높은 편이며, 약대, 의대, 물리치료, 영상의학, 작업치료학 등 다양한 의료 분야에 한국 유학생 분들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의료 분야는 면허증이 나오는 전문직, 호주 내에서 근무환경 및 급여, 유학생으로 취업의 기회, 호주 영주권의 기회 등으로 매년 한국인 유학생 숫자가 늘고 있는 전공입니다. 

비즈니스 (Management and Culture)는 인기가 높은 전공이지만, 매년 한국인 유학생 숫자가 줄고 있는 전공입니다. 비즈니스 전공을 선택하는 한국 유학생 분들은 상위권 대학교의 선호도가 높습니다. STEM분야의 전공들은 졸업생들의 취업률 및 연봉 등으로 매년 꾸준하게 한국 유학생이 늘고 있습니다. 

유학을 가는 한국 분들은 대학교 순위 보다는 취업이 잘 되는 전공을 점점 더 중요하게 보는 추세입니다. 유망 전공을 명문 대학교에서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기는 하겠지만, 학생의 성향 및 경제적인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는 대학 및 전공은 달라지게 됩니다. 

호주 유학생들은 졸업 이후에, 호주에서 일할 수 있는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같은 직업이라고 하더라도 호주와 한국은 직업에 대한 시선, 근무환경, 급여 등은 차이가 있습니다. 졸업 이후에 호주에서 일을 하고자 하는 분들은 선택한 전공을 통해서 가질수 있는 직업이 호주에서 취업 등에 유리할 것인지 여부도 고려해야합니다. 호주 이민을 목표로 유학을 선택하시는 분들은 전공 선택이 가장 중요하며, 어느 지역(State, City)에서 유학을 하는지도 중요합니다. 

호주대학 석사 한국 유학생 이야기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