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 혜택

Home · 호주이민 · 호주이민 개요 · 영주권 혜택
영주권 혜택
아이월드와 함께 호주 알아가기!

호주 영주권자의 혜택

 

호주는 다시 태어 나고 싶은 나라, 가장 살고 싶은 나라, 가장 살고 싶은 도시로 매년 10위안에 호주와 각 도시들이 선정 되고 있을 만큼 호주는 복지부터 교육 분야 등 다양하게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을 만큼 호주 영주권 및 시민권을 취득했을 경우 얻어지는 사회복지의 혜택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구체적인 호주 영주권 및 시민권자의 복지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Medicare 의료보험 제도무료

2. 초, 중, 고 만 18세 미만 자녀의 국,공립학교 학비 전액 무료

3. 호주 각주에 위치한 주정부 기술대학  TAFE 학비 혜택 (유학생에 비해 약 50%, Fee-help 지원) 및 정규 대학교 학비는 HECS 제도(시민권자)로 무료로 학업 가능

4. 가족 세제 지원금 및 각종 사회보장제도로 장애인생활 보조금, 질병수당, 출산 보조금, 육아휴가비, 자녀양육수당, 청소년 및 학생수당, 노인연금, 정착수당, 실업수당 등  (* 소득이나 자산, 또는 개인의 환경에 따라서 차등 지급)

5. 생애 첫 주택 구입시 취득세 면제 및 각종 세금혜택

 

Permanent visa benefits (1)

 

 

 

 

 

 

 

 

 

호주 교육비(학비) 혜택

 

많은 분들이 호주 영주권을 받으시려고 한국과 호주에서 독립기술이민이나 유학 후 기술이민 & 취업이민, 정규 취업비자를 통한 이민, 사업투자이민, 가족이민 등 중장기 취업전략을 통해서 호주 영주권 취득을 목표로 준비 하고 계십니다.

호주는 여러 복지 혜택 외에도 학비 혜택을 받으면서 다른 공부나 혹은 전공을 보다 좀 더 깊이 배우시려고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 호주 영주권자의 혜택이 시민권자 조건으로 상향되어서 점점 줄어 들고 있습니다.

특히, 학비 문제에 있어서 2015년 부터 새로 바뀐 제도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HECS-debt-Australians-overseas-shutterstock_18708727-890x395_c

 

 

 

 

 

1. Commonwealth supported place

Commonwealth supported place는 호주 연방 정부에서 학비를 지원해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호주 대학(University, college)의 학부 과정 및 대학원 과정 일부에 해당 되며 이렇게 지정된 과정(정확히 말하면 과정별이 아니라 과목별로 지정)은 Full tuition fee에서 일정액을 연방 정부로 부터 지원받고 나머지 금액을 학생이 부담합니다.

 

2. Commonwealth supported student

Commonwealth supported student이란 Commonwealth supported place에 해당되는 과정을 듣는 학생 중 연방 정부에서 인정하는 사람을 뜻하며 간단히 영주권자 이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즉, 아직까지 일반 영주권자가 혜택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과정이 Commonwealth supported place에 해당된다고 해도 영주권자가 아니면 Full fee를 지불해야 합니다.

 

3. Student contribution

Student contribution이란 Commonwealth supported student가 부담해야 될 학비를 뜻합니다.

앞에서 Commonwealth supported place에 해당되는 과정의 학비 중 일부를 연방 정부에서 보조 해준다고 했는데 그 나머지 차액이 Student contribution(자기 부담금)이 됩니다.

 

4. HECS-HELP

HECS-HELP란 Commonwealth supported student가 부담 해야 될 Student contribution을 정부에서 빌려주고 졸업 후 일정 소득 이상이 되면 세금같이 조금씩 상환하게 되는 학비 지원 제도입니다.

이 제도가 올해부터 영주권자는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어 현재 영주권자는 Student contribution을 본인이 알아서 첨에 완납해야 하게 되었습니다.

 

5. FEE-HELP

FEE-HELP란 Commonwealth supported place에 해당되지 않는 과정, 즉 Full tuition fee를 학생이 부담해야 하는 과정에 있는 학생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HECS-HELP와 상환 형식이 거의 같지만 Commonwealth supported place에 해당되지 않는 과정이라는 것이 다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올해부터 영주권자는 해당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HECS-HELP

 

※ 위의 내용 보셨듯이 유학생은 100% 학비를 내고 있습니다.

호주 영주권자는 학교별 과정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겠지만 대학교인 경우 Overseas Student과 비교해서 학비가 저렴하지만 국공립 외에 사설인 경우 거의 혜택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각 주정부에서 운영하는 TAFE(기술전문대학)은 1학기에 $350-1,000 정도만 내시고 공부 하실 수 있고 나중에 Tax return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