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국 전 필수정보

Home · 호주정보 · 호주소개 · 출국 전 필수정보
출국 전 필수정보
아이월드와 함께 호주 알아가기!

여권

여권이란 외국을 여행하거나 유학을 가는 국민에게 정부가 발급 해 주는 국제적인 신분증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권은 여행자의 국적, 신분을 증명하고 해외여행을 허가하며 외국 관헌의 보호를 부탁하는 문서입니다. 여권은 복수여권과 단수여권으로 분류되는 일반여권과 관용여권, 거주 여권이 있으며, 해외 체류 시 자신의 신원을 보증하기 위해서는 여권을 반드시 휴대 하셔야 합니다.

 

1.여권신청하기

-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할 경우, 주민등록증과 여권사진 2매 여권발급 신청서가 필요 합니다.

- 대리인이 신청을 할 경우 신청자 본인의 위임장과 주민등록증 및 그 사본 여권 수속 대행증을 제시 해야 합니다.

- 여권의 기간이 만료 되어 새로운 여권을 신청 할 때는 유요한 구 여권은 반납 해야 합니다.

- 해외 체류 중 여권 신청은 재외공관 여권발급 구비서류를 참고 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신청서류 (공통 서류)

- 여권용 사진 2매 (최근 6개월 이내 찍은 사진, 규격 3.5 * 4.5 cm, 얼굴 2.5 * 3.5 cm)

- 주민등록 등본 1통 (유효기간: 최근 3개월)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원본

- 영문이름: 각 구청에서 신청 후 1주일 소요됨

- 인지세

3.추가서류

만 18세 미만 일 경우(부모 동반해서 발급)

- 부모 인감 증명서 1통 및 여권 발급 동의서

15세~30세 미만의 병무 서류

- 병역자 : 주민등록 초본 1통 (최근 3개월)

- 미필자 : 국외 여행 허가서 (병무처 발급)

- 면제자 : 병역사항이 기재된 주민등록 초본 1통

  여권에 동반자녀 추가할 경우 (만 7세까지의 어린이만 부모 여권에 추가 할 수 있다.)

- 부모님 여권

- 주민등록 등본 1통, 호적등본 1통

- 자녀사진 2장 (모자, 머리띠 착용 안됨)

- 여권발급 동의서, 인감증명서

4.기간연장

여권기간은 횟수의 제한없이 수 차례 연장신청이 가능하지만 최초 여권발급일로부터 총 10년 까지 유효기간을 연장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기간만료일 전 후 6개월 이내 신청가능함. (여권법 시행령 제 6조 제 2항)

 - 여권 원본

- 여권용 사진 2장 (최근6개월 촬영)

- 여권 앞면 복사본

- 주민등록등본 1통

- 인지대

5.여권재발급

분실재발급

- 여권발급 신청서

- 여권용 사진 2장

- 여권재발급 사유서 (여권분실신고 확인서로 대체 가능함)

훼손 재발급

- 여권발급 신청서

- 여권용 사진 2장

- 여권 및 여권사본 1장

- 여권재발급 사유서

6.관용여권

공무원이나 정부 투자기관의 임직원 등이 공적 업무로 인해 해외에 파견 및 연수 등을 갈 경우에 필요한 여권으로 외교통상부장관이 특별히 관용여권의 발급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에게만 발급하는 여권입니다. 관용여권 소지자도 일반 여권발급이 가능하며 이의 경우엔 관영여권의 반납 또는 보관의 절차를 이행해야 합니다.

7.관용여권발급 준비서류

- 여권용 사진 2장 : 3.5 x 4.5 (얼굴길이 2.5 x 3.5)

- 공무원 증 또는 재직증명 신분증사본 1부 (투자 기관 등의 업종에 종사 시)

- 관계 기관 공문 (공무 국외 여행 허가권 자 또는 위임자의 공문), 병역을 마친 사람

- 주민등록 초본 (18세 이상 30세 미만 병역을 필 한 남자의 경우, 초본상에 병역사항 미 기재 시 병적증명서나 전역 증 원본 또는 동, 읍, 면사무소에서 발행하는 주민등록표본 중 하나로 대체가능)

- 국외여행허가서 : 병역을 마치지 않은 사람에 한해 병무청에서 발급

8.거주여권

거주여권은 주재국으로부터 영주허가를 받은 영주권 소지자에게 발급되는 여권으로 외국에 이주 하는 자와 그 이주하는 자의 호적 내에 있는 가족 또는 외국인과의 혼인(영주권소지 대한민국 국민과의 혼인포함) 및 연고관계로 인하여 이주하는 자를 위해 발급됩니다. 법적 제약요건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발급신청 가능하며 거주여권이 발급되면 국내의 주민등록이 정리, 말소 되어 국외 영주국민으로 분류되게 됩니다.

9.거주여권 발급 준비서류 (영주권소지자)

- 사진 5장 (여권용 사진 2장)

- 신원진술서 4통

- 호적등본

- 주민등록증

-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또는 해당국가 영주권

- 국세, 지방세 완납 증명서

- 병역의무자에 한한 병역관계서류 (병무청에서 발급함)

- 국외여행허가서 (병역 미필자), 병역사항이 기재된 주민등록 초본 (병역면제자)

- 국외 이주 신고 필증 (읍, 면, 동사무소 발행)

10.여권 발급 처

일반 여권은 전국 광역시, 도청의 19개 기관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서울에는 총 6개 구청의 여권과에서 여권발급이 가능합니다. 지방에는 각 광역 시청과 도청의 여권과에서 일반 여권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1. 국제운전면허증

호주에서는 호주 면허증 또는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요 합니다. (한국면허증은 인정 되지 않습니다.) 호주내에서는 국제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은 3개월이며, 자동차를 구입 하시려면 호주에서 발급되는 면허증을 취득해야 하기 때문에 호주의 장기 체류를 원하시는 분들은 현지에서 운전면허를 취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주에서의 면허증 신청은 입국후 6개월이 지나야 신청이 가능하게 현재 변경이 되었습니다.

국제면허증 신청은 구비서류를 챙겨 관할 면허시험장에 가시면 당일 발급 가능 합니다.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은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 하셔야 하며, 대리 신청 시에는 발급 받고자 하는 분, 본인이 현재 국내에 체류 하고 있다는 사실을 출입국 사실 증명서 또는 여권(원본)을 통해 증명 된 때에 한해 대리 발급이 가능 하므로 구비서류와 대리인 신분증, 발급 받고자 하는 분의 출입국 사실 증명서 혹은 여권(원본)을 반드시 준비하셔야 합니다. 국제면허증을 연기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입국 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여권 또는 출입국 사실 증명서를 지참하여 적성검사 및 면허증 갱신을 하셔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범칙금 부과가 되거나 면허가 취소 됩니다.

  1. 구비서류 목록

- 국제 운전면허증 교부 신청 양식 (면허시험장에 비치됨)

- 여권 (비자발급 후)

- 국내 운전면허증

- 반명함 사진 1장

- 주민등록증 혹은 주민등록등본

(유효기간은 통상적으로 국가마다 틀리지만 대부분 발급일로부터 1년이며 수수료는 7,000원 입니다.)

  1. 국제면허증 재발급

- 본인의 입국 사실 확인 시에만 재발급이 가능하며, 본인이 직접 신청 해야 합니다.

- 대리인을 통하여 재발급 받으실 경우 출입국사실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 별도의 출입국 사실 없이 1년 이상 계속 외국에 체류 하면서 유효기간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 유효기간 만료일 이전 재발급 시 기존 국제운전면허증은 반납 하셔야 하며 분실 하셨을 경우 신고 후에

재발급 받으실 수 있고 유효기간은 1년 입니다.

 

 

 

호주 유학생 보험(OSHC) 및 여행자 보험

학생비자로 호주로 출국 할 경우, 호주 정부가 인정하는 의료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 해야 합니다. 호주의 유학생이나 그 가족들은 머무는 기간만큼의 Overseas Student Health Cover (OSHC)라는 일종의 유학생 보험에 가입이 됩니다. 이 보험은 학생비자 발급 전 학교 등록금과 같이 지불 하도록 되어 있으며, 한 과정을 마치고 계속 공부를 원할 경우 비자 연장 기간에 따라 의료보험을 갱신 해야 합니다. OSHC는 호주 비자 발급의 필수 서류 목록 중 하나이며, 별도의 납입 영수증이 없으므로, 등록하신 학교의 입학허가서에 OSHC 납입금액이 적혀 있으므로 영수증이 필요 하실 경우 입학허가서를 영수증으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의료보험증은 Medibank Private Centre에서 여권과 같이 제출하면 발급 받으실 수 있고, 이 의료보험은 본인 및 가족까지 모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으며, 이 경우 추가 보험료를 지불 하시면 됩니다. 호주의 사립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을 경우는 진료비의 85% 정도만 지원 받게 되고 나머지는 본인이 부담하게 되지만 공립병원은 진료비의 전액, 입원했을 경우에는 최대 35일 까지 입원비 전액을 지원 받습니다. 치과, 안과, 약국에서 쓴 비용이나 물리치료비용 등의 몇 가지 항목은 예외가 있으므로 특수한 사항에 대해서는 보험혜택을 적용받는 항복에 대하여 미리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유학생의 보험은 현지 시민보다 저렴한 편이며, 보험혜택 적용 시 아주 적은 비용만 청구 되며 대부분의 금액을 보조 받게 됩니다.

 여행자 보험은 단기 관광비자 또는,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보통 먼저 진료비와 약값을 내고 추후 한국 입국후 환급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1. 진료비가 나온 후 처리 방법

- 금액을 먼저 지불 하고 영수증과 청구서를 Medibank Private 에 제출하고 현금이나 수표로 환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지불하지 않은 청구서를 Medibank Private에 제출하고 의사에게 지불할 수표를 발행 받아 차액과 함께 의사에게 금액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첫 번째 방법으로 대금을 지불 하며, 대금을 지불할 때에는 항상 영수증 발부를 요구하는 것을 기억 해야 합니다. 발급받은 영수증은 반드시 보관 하세요.

  1. 호주의 유학생 의료보험기관

 

  • Bupa (www.bupaoshc.com.au)

호주 내의 교육기관의 60%정도가 이용하고 있는 해외유학생 의료보험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보험 회사중 하나이며 영화티켓 할인, 건강제품 할인 등 다양한 멤버쉽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느동네에나 한 두군데의 지점이 있을정도로 규모가 큰 보험회사 입니다.

  • Medibank (www.medibank.com.au)

호주 내의 최대규모 개인의료보험 회사이며 유학생들을 위한 해외 유학생 의료보험 OSHC를 제공 합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종합적인 의료보험을 제공 하며 호주 체류기간 동안 필요할 지 도 모르는 진료비나 병원비를 지원하며 대부분의 처방약과 위급시의 구급차 비용 등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호주 내 보험회사중 single 보험비가 가장 저렴한 곳입니다. 저렴한 대신 Branch가 많지 않아서 대부분 온라인이나 전화로 보험비를 청구합니다. 그만큼 빠르고 신속하게 일처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1. 여행자 보험과 유학생 보험의 차이점

여행자 보험은 단기적으로 해외 여행을 하실 경우에 가입 가능한 보험으로 유학생 보험에는 적용되지 않는 휴대품 손해 (도난 및 파손포함), 항공기 납치 담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 가디언비자의 보험은 여행자 보험으로 호주내 OVHC를 통해서 가입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