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ORLD / 아이월드

영주권+고연봉 호주 유망직업군 족부의사, 호주 족부의학과 소개

호주 족부의사 란?

호주를 포함한 일부 서양 국가들에서는 한국과 다르게 발과 관련된 질병만을 다루는 의사가 따로 있습니다. 종합병원에 소속되어 일을 하기도 하고, 개인 클리닉을 개원하여서 작은 규모의 시설에서 환자를 보기도 합니다. 실제로 호주에서 큰 동네가 아니더라도 ‘Podiatrist’라고 적힌 간판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개인 클리닉을 차리기는 어려운 일부 의료 직업군(간호, 방사선사)과 비교하였을 때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호주 족부 의사가 주로 다루는 질환으로는 내성발톱, 발꿈치와 발바닥 등의 통증, 무좀과 같은 발 피부 질환, 발목 접질림 등입니다. 한국에서는 피부과나 정형외과에서 다루는 질병들을 호주에서는 족부 의사가 따로 담당을 합니다.

대학교에서는 뼈와 신경 그리고 근육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함께 움직이는지 등을 배우게 되고, 발에 영향이 가는 질병과 부상 등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발과 관련된 질병들을 진단, 수술을 포함한 치료방법들까지 학습을 합니다.

호주 족부의사 전망 및 연봉

호주 족부의사는 총약 6,000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31.38% 정도로 미래 성장률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중 60%가 여성으로 여성 비중이 높은 편이며 평균연령은 36세로 낮은 편입니다.

호주 공식 구인사이트(Seek.com)에 따르면 호주 족부 의사의 연봉은 평균 호주달러 80,000불~95,000불 (한화 약 6,800만 원~8000만 원) 정도입니다. 위의 수치는 고용이 되어 일을 할 때(employee)의 수치이기 때문에 개인 클리닉을 운영할 경우 연봉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호주 족부의학과 제공 학교

호주에서 족부의학과를 제공하는 학교는 약 9여 군데 정도로, 일부 대학교만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유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표 대학교 세 군데 QUT, UniSA(University of South Australia/남호주 대학교), WSU(Western Sydney University/웨스턴 시드니 대학교)의 족부의학과를 비교 드릴게요. (학교 상세정보는 위의 학교이름 링크를 클릭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학교명 QUT UniSA WSU
과정명
Bachelor of Podiatry
Bachelor of Podiatry
Bachelor of Podiatry Medicine
지역
브리즈번
애들레이드
시드니 (Campbell Town)
기간
4년
4년
4년
입학일
2월
2월
3월
학비 (2023/1년)
39,600불
39,700불
32,008불
입학 영어 조건
아이엘츠 7.0 (각 영역 6.5 이상)
아이엘츠 7.0 (각 영역 7.0 이상)
아이엘츠 7.0 (W, R 6.5+S, L 7.0)
입학 학력 조건
한국 수능 등급 합 9 이내 (국어+영어+수학)
한국 고등학교 졸업 +대학교 1년 이상 수료
한국 수능 표점 합 274 이상

안타깝게도, 3년 과정인 뉴캐슬 대학교의 족부의학과 과정은 내년부터는 더 이상 유학생들에게 제공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해 23년도 2월 입학일이 마지막 입학일이 됩니다.

위의 세 학교 중 결정을 하신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1. 영주권이 가장 유리한 지역 대학교 ▶ UniSA (저밀도 점수 5점+졸업 비자 3년 확보)

2. 소지한 공인 영어점수가 낮은 경우 ▶ QUT

3. 도심에서 학업 및 거주를 하고 싶은 경우 ▶ QUT/WSU

4. 학비 부담이 적은 학교를 선호한다면 ▶ WSU

호주 족부의학 관련 추가로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배너를 통해 아이월드로 문의하세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