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orld / 아이월드

서호주 이민 / 2022~23년 주정부 노미네이션 기술이민 프로그램 발표

서호주 (Western Australia / 수도 : 퍼스 Perth) 주정부 Nomination 프로그램은 지난 한 해 (Financial Year 2021년 7월 ~ 2022년 6월) 동안 많은 관심을 갖게한 호주 이민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와 뉴스를 신속하게 발표하는 서호주 주정부는 지난주(6월말)에 2022년-23년 이민 프로그램에 대한 조건을 새롭게 발표하였습니다.

작년 7월에 21-22년도 프로그램이 열리면서 190비자(영주권)은 1,100자리, 그리고 491임시비자는 총 340자리가 이민성 quota로 지정되면서, 190비자 초청자리가 퀸즈랜드의 1,000자리보다 오히려 높게 잡혀서 퀸즈랜드에 계신 많은 분들이 서호주로 지역 이동을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190비자와 491비자를 합친 홍 1,440자리는 다른 주들에 비해 그리 많은 숫자가 아니어서 (8개의 State/Territory 중 쿼터가 7번째 많은) 올해 2월 1일에 초청 숫자들이 빨리 채워지면서 조기마감했던 주 였습니다.

조기마감을 한 후에 서호주 주정부는 이민성으로부터 추가 자리를 확보해달라고 요청을 했고, 일시적으로 2달을 더 열어서 추가 점수를 받기도 했습니다. 작년에 프로그램이 시작하는 시점이었던 8월경, 서호주 주충 Mark McGowan은 연방정부 이민성에 서호주 주정부 기술이민 프로그램에 5,000자리를 더 확보해달라고 요청까지 한 상황인만큼, 서호주는 적극적으로 기술이민자들을 초청하고 받아들이려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서호주는 적극적으로 초청장을 발급하면서 주어진 쿼터를 금방 채웠습니다.

이번 2022-23년도 프로그램 조건에 대해서 간단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주요 사항들 :
1.해외 (호주밖) 신청자들도 받을 것입니다. 물론 서호주에 거주하는 신청자들이 가장 우선권이 있고, 그 다음으로 기타 호주 지역 거주자들이 우선권이 주어지고, 마지막으로 해외 신청자들이 priority를 갖게 되므로, 되도록이면 서호주로 이동하는 구체적인 계획을 고려해야 합니다.
2. 서호주 졸업생들의 직업리스트 (Graduate Occupation List) 가 더 확대되어서 총 300개의 직업이 가능해졌습니다.
3. 서호주 주정부 초청 직업리스트는 총 4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해당 직업이 어느 리스트에 포함되어있는지에 따라서 신청 조건이 달라집니다.

수도 퍼스도 외곽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서호주의 190 / 491 쿼타가 얼마로 발표될지 기대가 됩니다.

이번에 발표한 내용 중 강조되는 점은 총 300여개 이상의 집업이 Graduate Occupation List에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서호주에 졸업을 했어도 6개월 관련 경력이 있어야 하지만 6개월 이상 일할 예정인 잡오퍼/취업계약서만 있어도 되기 때문에 졸업후 취업으로만 연결이되면 비교적 안정적으로 초청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다른 주에서 학업을 마치고 관련 직업으로 일하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도, 서호주에 지사/Brach/체인점 등이 있어서 쉽게 트렌트서 이직이 가능하신 분들은 충분히 고려해봐도 되겠습니다. 물론, 이런 분들은 일단 서호주로 이동을 하신 후에 WA를 지정한 EOI를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이동부터 해야 한다는 사항은 참고하시고 신중하게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2021년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6위 퍼스는 190비자가 힘들더라도 491비자를 받아도 충분히 부족할 것이 없는 곳입니다.

서호주는 다른 주들에 비해 나름대로 업데이트를 자주 하고, 주기적으로 초청장을 발급한 수치들도 공개해왔습니다. 아쉬운 점 하나는, 초청장 발급 정보를 공개하면서 해당 직업과 함께 EOI 점수와 초청 날짜 등을 공개했지만, 각 점수가 190점수인지 491점수인지 구분을 해주지 않은 점 이었습니다. 중요한 내용이기에 이번에 개선되기를 기대해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