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World / 아이월드

호주 법대 호주 변호사 되기 단기 과정 (Graduate Entry)

한국도 로스쿨이 생기면서 변호사가 되는 문이 많이 확대되었지만 여전히 사법고시라는 높은 벽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런 배경 때문인지 ‘법대’ 그러면 굉장히 입학하기 어렵고 도전할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그러나 호주 법대 , 호주 변호사 되는 길은 한국과는 많이 다르고 우리의 심리적인 부담만큼 진입 장벽이 높은 건 아니라서 도전해봄직한 분야입니다. 호주 변호사 되기위한 호주 법대 / 호주 로스쿨 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은 기존 자료를 참고해주시고, ( 호주법대 에 대해 알아보기 – 클릭!)  오늘은 조금더 구체적인 역할과 빠르게 호주 변호사 가 될수 있는 루트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호주에서 변호사 되기, 생각보단 어렵지 않다.

호주 변호사 가 Solicitor (사무 변호사)와 Barrister (법정 변호사)로 구분된다고 위의 자료에서 설명을 드렸는데 외형적으로 구분을 하자면, Solicitor 는 법정 밖에서 의뢰인을 직접 상담하고 법원 제출 서류 등을 준비하는 역할을 하구요. Barrister 는 법정에서 (법정안에서) 변론을 하는 변호사 인데, Solicitor는 적합한 Barrister를 의뢰인 (고객)에게 소개 / 추천하고 Barrister는 Solicitor 를 통해 의뢰인과 소통하게 됩니다. 이런 역할의 구분 때문에 Barrister 에 비해 Solicitor 가 거의 11배 정도로 더 많습니다. (Solicitor – 94,500명 / Barrister – 8,700명)

호주에서 살면서 Solicitor 를 만나는 가장 일반적인 케이스는 아무래도 부동산을 계약할 때입니다. Solicitor는 서류 싸인전 모든 서류를 검토하고 관련된 법적인 조언들을 하게 됩니다. 기타 계약서나 유언장 등의 업무도 Solicitor를 통해 적합한 법률적인 검토를 받게 됩니다. Solicitor 와 Barrister 는 소속된 기관도 다르고 되는 방법도 다른데요. Barrister가 더 많은 노력과 시간, 학업이 요구됩니다. 

Solicitor는 호주 중장기 이민 직종리스트 (MLTSSL)에 포함이 되어있는 직업으로 호주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Barrister도 MLTSSL에 포함되어 있으나 보편적인 Solicitor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각 주의 Legar Admissions Authority (ex. QLD의 경우 Queensland Law Society) 를 통해 등록과 기술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호주 정부가 2025년까지 17% 정도 직업적인 성장을 예상하고 있는 직업인 만큼 더 많은 기회를 기대할 수 있는 호주 유망직업이기도 합니다. 

 

Solicitor는 주로 법원에 제출되는 서류를 검토/작성하는 역할을 하는 사무 변호사 입니다.

호주 변호사 로 등록을 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영어점수는 Academic IELTS 7.0 (L & R), 8.0 (W), S(7.5)로 법률적인 서류를 다루어야 하는 만큼 Writing 영역에서 높은 수준이 요구됩니다. 그러나 호주에서 학위를 취득한 경우 이 조건은 면제가 됩니다. 

Bachelor of Law 도 짧은 Graduate Entry가 있다.

위에 링크 걸어드린 자료에서는 호주 로스쿨 (Juris Doctor) 과정 위주로 설명을 드렸었는데 오늘은 짧은 Bachelor 과정, Graduate Entry 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외로 호주 법대 는왠만한 대학교에 개설이 되어있는 만큼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대부분 4년 과정으로 (복수 전공시 5년) 개설되어있는데, 다른 전공이라 할지라도 대학교 졸업을 하셨다면 (학사소지) 다음과 같은 호주 대학교의 Bachelor of Law (Graduate Entry) 입학이 가능합니다. 

Flinders 대학교의 Laws and legar practice 과정은 일반적인 Laws 과정과 달리 Practical legal training을 포함하고 있고 일반 과정은 4년이나 Graduate Entry (GE) 과정은 3.5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졸업생비자를 3년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전공 학사 소지자의 경우 Graduate Entry 과정을 통해 3년만에 호주 법대 졸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Bachelor of Laws (Graduate Entry) 과정은 호주 로스쿨 과정인 JD (Juris Doctor)과정에 비해 아무래도 상대적인 학업 부담과 학비 부담이 적습니다. USC의 경우 15% 장학금 적용을 하지 않고서도 주요 JC 과정 학비의 50%가 되지않습니다. 또한 장학금을 받을수 있는 기회도 많아서 학비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 단기간에 호주 변호사 가 되기 원하시는 학사 소지자들에겐 이런 과정을 추천드립니다.

언급했던 것처럼 호주 법대 입학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주 법대 입학 후 공부하고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문제죠. 하지만 한국처럼 사법고시 같은 방식이 아니라는 점에서 분명히 부담이 적은 것도 사실입니다. 호주에서 전문적 직접적으로 영주권까지 희망하시는 분들, 법조인을 꿈꾸셨던 분들에겐 충분히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호주 변호사 가 되는 것은 상상하는 것 만큼 어려운 길은 아닙니다. 호주 법대 입학 또한 그렇구요. 시드니 WSU는 Bachelor of Laws (Graduate Entry)를 통해 1년의 짧은 법대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로스

관련글 더보기